국가인권위원회에서 2007년 확정한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이나 같은 해 입법 예고되었던 ‘인권교육에 관한 법률안’ 등은 국가주도의 체계화된 인권교육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상황을 잘 나타내주는 사례이다. 이러한 최근의 사회상과 맞물려 학교인권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복잡
교육권의 범위와 한계에 대한 교육 주체들의 이해를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학습권과 교육권의 범위와 한계를 획일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적어도 학습권과 교육권의 범위와 한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학습권과 교육권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판례 분석 등을 통한 심층적
교육(Education)활동만을 펼치는 단체도 있음. 그러나 한국의 개발NGO들은 조사연구와 정책제언(Advocacy)사업부문에 대해서는 미미한 수준임.(시민단체연대회의에 월드비전이 기부금품모집법개정을 위한 분야에 참가한 것과 지구촌 나눔 운동 주도로 이루어진 자랑스런 나라만들기 운동의 ODA증액분야에 한
비디오 한편 때문에 하루아침에 직업적 장래를 잃었고, 어느 샐러리맨은 인터넷에서 우연히 보게 된 몰래 카메라 필름의 주인공이 바로 자신이라는 기막힌 경험을 했다. 몰래 카메라에 의해 만연된 인권 침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문명사회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투명사회에서는 몇 가지 제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