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기본 틀과 방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했다. 하지만 변화의 목적이 무색할 만큼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다. 학교교육에 대한 철학과 일관성이 부재로 인한 당연한
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학교교육을 보면 그 나라가 향후에 어떤 나라로 변할지를 가늠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자주 하는 말이다. 교육의 힘으로 우리나라가 오늘날의 위치에 오른 것을 볼 때 결코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1.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의 잠재 능력을 신장, 국가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도모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의 기능을 지닌다. 인재 양성을 위한 솎아내기 식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