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교육관을 다룬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문헌정리자 였던 공자孔子(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인 공흘은 은나라 마지막 군주인 미자계의 후손이었기 때문에 귀족의 신분을 가지고 있었다. 노나라의 하급관리에 불과한 공흘이지
누가 사람들로 하여금 이들 개념을 포함해서 행인과 정명을 실행토록 할 것인가? 그 실천 주체는 바로 군자(君子)이다. 공자가 말하고 있는 군자는 사회 내지 정치적인 지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품격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위와 품격을 동시에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공자는 근본적으
논어에 담겨져 있는 공자사상을 바라봄에 있어서 구체적인 禮의 행동 지침까지도 따라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구체적인 禮란 당시 사회를 반영하는 모습이었을 뿐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가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논어와 같은 고전에서 불변하는 인간관계의 본질 을 다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