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교육사상가로 출발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된다.
2) 시대적 특징과 사상 조규남(1991).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pp.98-104.
사상적으로 볼 때, 17세기는 실학주의로 시작하여 경험론으로 끝났다. 전자의 대표자는 코메니우스였고, 후자에 속하는 자는 존 로크였다. 로크는 영국 경험론의 시조이며 또
교육의 이상, 목표, 원리를 제시하는 교육관도 있으며, 특정한 가치관과 관계없이 교육의 과정을 특징짓는 원리를 제시하는 교육관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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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과 교육관이다. 그는 모든 존재는 본래의 주어진 목적을 실현함으로써 존재의 의의를 갖는데 인간은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존재의 의의이자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