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을 무시할 수 없다. 때문에 《논어》의 ‘교(敎)’와 ‘회(誨)’가 동일 개념이 아니며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을 현대적 평등론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교육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그리고 그것에 따라 요구되는 수단, 방법, 조건을 포괄함과 아울러 교육 전반을 지배하는 가치 체제를 의미한다. 또 교육관은 세계관·인간관·사회관 등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교육의 이상, 목표, 원리를 제시하는 교육관도 있으며, 특정한
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과 교육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