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 한국어를 연구하거나 교육하는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한국어 문법 체계에 대해서 대조적인 여러 입장들이 있고 그래서 한국어 문법은 복잡하고 체계화되지 못했다는 그릇된 인식을 해 왔다. 이러한 오해와 기능 교육의 강세, 정체가 불분명한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주도권 장악 등으로 인해
정형화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격이 없는 자유로운 논의의 전개 과정에서 인륜성에의 요구도 또한 수렴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담화윤리학의 논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아리스토텔레스주의자 또는 신헤겔주의자들이 제기한 비판적 관점을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비판적 듣기 ․ 이해 능력
- 가치 중심의 듣기 습관과 태도
․ 간접 영상 매체 중심의 현대사회에서의 듣기의 습관과 태도 형성
․ 듣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담화 상황에 활용한다.
․ 담화를 수용하는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를 비판적이고 창의적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아마추어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