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작품은 삼국유사에 14수와 균여전에 전하는 11수를 합쳐 25수뿐이고 여기에 고려 초기 예종의 도이장가나 정서의 정과정을 향가에 포함시켜 다룬다 해도 그 양은 많지 않다. 그러나 향가가 현전하는 국문학 유산 중에서 양식화된 서정시 형식의 최초의 완성된 형태임은 분명하다. 이러한 문학사적
노래를 지었다 하여 희명(希明), 도적들도 익히 그 명성을 알고 있을 정도로 향가를 잘 지었다 하여 영재(永才), 임금과 자신 간의 신의 및 임금에 대한 연모의 정을 노래했다 하여 신충(信忠) 등과 같이 이름에 설화의 내용이 수용되어 있다. 따라서 향가 작가의 상당수는 실존인물이 아니라 설화상의 가
기록된 향가문학은 첫째, 우리말을 우리 방식으로 처음 표현(기록)한 문자라는점, 둘째, 한역되지 않고 원문 그대로 가사가 전해오는 가장 오래된 시가(詩歌)란 점, 셋째, 향가 작품마다 배경설화가 동반되어 문학과 역사가 어우러진 예술이란 점 등이 우리 문학사에 있어 큰 의미라 할 수있다.
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삼대목`을 편판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뛰어난 문학성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3) 한시
이 시기에는 한자가 전래되어 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 시와 최치원의 한시 등이 있다.
향가가 더이상 창작되지 않았으며 예종이 1120년에 지은 〈도이장가 悼二將歌〉를 향가의 잔존 형태로 보고 있다.
순수한 우리글이 없었던 때에 우리말로 된 노래를 기록해야 했기 때문에, 향가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서 쓰는 향찰로 표기되어 전한다. 〈서동요〉의 첫 구절 '善花公主主隱'은 '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