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철학과 종교의 상호관계는 `대화적인 보완`이 이상적이고 실제로 그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 중세에 걸쳐, 그리고 칸트의 비판 철학이 있기까지는, 또 경험주의적인 의미 기준이 철학계에 절대적인 무엇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사실 이런 관계가 유지되어 왔었다.
고
1.신의 존재
"하나님은 피조물인 사람을 초월하시는 신이시며 무한하신 분이므로 사람 의 입장에서 하나님을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정된 사람의 식견으로는 아무리 궁구해도 온전히 이해하고 알 수도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전부를 알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자녀라면 반드
사랑했을까?
1) 사랑의 정념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보았고 때로는 사랑에 빠져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한 사람이 있는 반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 상실에 빠진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처럼 사랑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 큰 관심사 중 하나이다. 사랑은 때로
Ⅰ. 서론
삶이란 자유인가, 필연인가? 삶이란 필연과 자유의 중간적 단계 혹은 필연도 아니며, 자유도 아닌 존재이다. 삶이란 필연처럼 일정한 틀에 박혀 의지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인간의 의지로 모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삶은 인간이 속해 있는 틀 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