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민속학자이며 또한 인류학자인 반 게넙(Arnold van Gennep)이 장소·상태·사회적 지위·연령 등의 변화에 따른 의례를 가리키기 위해 1908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서 추이의례(推移儀禮)라고도 한다. 반 게넙 이후 인류학자들은 어떤 개인이 새로운 지위·신분·상태를 통과할 때 행하는 여러 가지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인터넷으로 예매를 할 때, 기내식의 유무와 메뉴구성부터 담요의 사용여부, 운항 중 물이나 음료를 제공받을 것인지와 이어폰, TV 등의 엔터테인먼트 시설이용여부, 귀마개와 안대의 제공 여부, 와이파이의 사용여부 등 크고 작은 서비스의 세부사항들을 선택, 예약하고 구매하게 하며, 에어부산의 홈페
철학, 예술분야에 만연해 있던 절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그의 정치관 및 문학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었다. 그는 대공치하에 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는 반면에 지배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는 민중에게는 따뜻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의 웅변시간에 그는 ‘카토 폰 우
철학자만은 아니다. 그는 그의 저서 속에 역사 변증법적 착상들을 담아 놓고 있어서 헤겔, 포이어바하, 마르크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철학자이기도 하다.
② 프리드리히 빌헬름 요셉 폰 셸링(Friedrich Wilhelm Joseph von Schelling, 1775~1854)
피히테의 주관적 관념론에서 벗어나 자연을 절대적 자아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