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는 반면에 지배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는 민중에게는 따뜻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의 웅변시간에 그는 ‘카토 폰 우티카(Cato von Utika)`에 대한 변론을 한 적이 있으며, <자살에 대해서>라는 작문 및 <프로츠하임 시민 사백 명의 장렬한 죽음>이란 웅변에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1. 계몽주의
◎ 계몽주의 시대는 신과 성직자 중심의 기독교 질서와 귀족 중심의 억압적인 봉건제 지배구조에 맞서 인간 개인의 존엄성을 내세우며 이성과 합리주의로 진리를 인식하고 현실을 개혁하려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문학의 중심지는 궁정에서 상업적인 대도시로 이동하는 것이었으며
Ⅰ. 개요
미학이 어떤 학문인지? 그리고 미와 그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철학자들의 미학적 기준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서양의 예술은 누구나 하나의 명확한 개념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한국적인 갓 쓴 노인이나 초가집이 아닌 한국적 사고방식과 문화와 역사철학을 섭렵해서 여과를 거쳐 표
Ⅰ. 호프만스탈의 창작기
호프만스탈의 창작의 출발점이 되는 내면으로의 침잠에는 ‘선실존 Prä- existenz’에 대한 강렬한 체험이 놓여있다. 호프만스탈이 후에 자신의 창작의 과정을 시간적 거리를 두고 고찰한 시론적 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에서 작가는 자신의 초기에 해당되는 시적 창작기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