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장르를 혼용하여 표현 가능성을 확대하려 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러한 표현 불가능에 대한 의식이 슐레겔이 활용하기 시작한 낭만적 반어 (Romantische Ironie) 를 낳게 하였다.
피히테는 낭만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낭만주의적 철학자만은 아니다. 그는 그의 저서 속에 역사 변증법적 착상들을
독일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문학 장르인 동화이다.
동화는 "과거와 현재의 현실전달자 Träger gleichzeitig von vergangener und gegenwärtiger Wirklichkeit"로서 그 시대에 관해서 많은 것을 전달하며 그것은 동시에 현재의 이야기가 된다. “동화는 여러 서사층, 다양한 시각에 의한 경험을 묘사하고, 그것은 심리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Ⅰ. 개요
70년도 80년도에 들어서면서 독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독일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강단에 서기도하고 번역사업에 종사하기도 하면서 독일문학의 수용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외국문학이 교육기관과 연구활동을 통해 또 하나의 수용채널이 됨으로써 대학교육은 외국문학 수용의 중요한 통
독일문학과 문화의 연구를 주로 사회과학에 근거한 지역학적 연구와 접목시킨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결국 19세기 중반 이후 독일민족의 문화적 자의식을 바탕으로 괴테와 쉴러의 작품들을 이른바 독일 고전적 문학정전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에서 출발했던 게르마니스틱으로서의 독어독문학과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