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과 일본의 2차 시장 현황
– 한국
○ 불법 유통 시장의 확대로 인한 홈비디오 시장의 붕괴
: 홈 비디오(VHS/DVD) 시장을 불법 다운로드 시장이 대체한 데에 크게 기여함. 2006년 기준 홈비디오의 전체매출에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이르며, 전체 영화산업 매출
초기 희소성에 대한 욕구가 붐을 조성
무분별한 작품의 대량유입
작품의 변별성 및 기대감 저하
호기심 및 욕구의 저하
팬들의 세분화, 관객들의 세분화
5.1.1 2차 시장 이란?
: 2차 시장 (부가 판권 시장)은 공연, 영화, 방송 프로그램 등의 문화 상품을 극장 상영, 본 공연, 본 방송 등을 통해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
일본, 중국)
●3차 관객 : 가족 층
(남녀노소 온 관객과 무대가 교감하면서 같이 호흡하고 즐기는 기상천외한 공연)
Positioning
PMC는 주로 매니아를 대상으로 하는 작가주의 관점의 순수예술 극과는 달리 처음부터 일반관객을 대상으로 하고, 관객의 욕구와 만족도를 의식해 만든 대중극으로서의 성격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중국의 특정층은 여전히 매니아 층으로 남을 것으로 볼 수 있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2) 일본
1980년대 이후 조용필, 계은숙, 김연자 등 한국 대중가수들의 활동을 통해서 한류의 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