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전체 규모에서 홈 비디오 시장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미만인 국가는 한국과 인도뿐이라는 것과 영화 산업 강국일수록 홈 비디오 시장 규모가 크다(영국 23.4%, 미국 28%)는 것은 극장 기반의 국내 영화 산업의 취약함을 드러낸다. (2006년 기준)
– 일본
: 한국에 비해 부가판권 시장이
초기 희소성에 대한 욕구가 붐을 조성
무분별한 작품의 대량유입
작품의 변별성 및 기대감 저하
호기심 및 욕구의 저하
팬들의 세분화, 관객들의 세분화
5.1.1 2차 시장 이란?
: 2차 시장 (부가 판권 시장)은 공연, 영화, 방송 프로그램 등의 문화 상품을 극장 상영, 본 공연, 본 방송 등을 통해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진출 활성
일본, 중국)
●3차 관객 : 가족 층
(남녀노소 온 관객과 무대가 교감하면서 같이 호흡하고 즐기는 기상천외한 공연)
Positioning
PMC는 주로 매니아를 대상으로 하는 작가주의 관점의 순수예술 극과는 달리 처음부터 일반관객을 대상으로 하고, 관객의 욕구와 만족도를 의식해 만든 대중극으로서의 성격
분석을 통한 SM의 해외시장진출 성공요인
2) SM ENTERTAINMENT의 STP 연구
① Segmentation
세련된 J-pop에 빠진 10대 여성&남성, 일본 연예인보다 보다 자상하고 외모적인 아름다움이 부각되는 햔류 스타에 대한 wannabe를 가진 20대 여성&남성, 특정 스타가 나오는 드라마 및 영화를 통해 한류에 빠진 30~5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