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이라씨의 몰락
① 다이라 타도 투쟁의 발발
정치적, 경제적으로 지위가 약화된 귀족들과 사원은 다이라씨에 대해 점차 반감을 품기 시작했다. 고시라카와 법황도 이제는 다이라씨의 전횡을 달갑게 여기지 않았다. 이에 기요모리는 밀정을 풀어 반대파를 억압하였는데 특히 자신을 제거하
시대[平安時代]이후 : 무사계급 발달 ➡ 셋칸케[攝關家]와 잉[院] 등에서
경호를 위해 무사를 채용 ➡ 점차 사무라이의 명칭이 무사 일반을 가리키게 됨.
(3) 가마쿠라 막부시대 : 낭당(郞黨)을 거느리고 기승(騎乘)의 자격이 있는 무사 를 일컬음.
(4) 무로마치[室町]
무력화시킨 이래, 1868년 보신[保辰]전쟁 쿄토[京都]조정에 대항한 바쿠후[幕府]세력의 마지막 저항
으로 에도[江戶]바쿠후세력이 완전히 몰락하게 되기까지의 676년간 실질적인 정치적 통치세력이었던 사무라이[侍]라 불리우는 부시[武士]계급의 역사를 따로 떼어 놓고서는 이야기가 성립되지 않는다.
사무라이는 신분상 지배계급에 속하며 지(知)․인(仁)․용(甬)을 목표로 극기훈련을 그 정신적 요체로 한다. 초기의 사무라이의 신분은 귀족 수하의 노복(종)에 불과하여 농민과 함께 ‘가인’ 이라 불렸으나, 헤이안조(平安朝)이후 무사(武士)계급이 발달됨에 따라 관(官)이나 원에서 경호를 위한
사무라이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정신은 어떠했으며 지금 일본에서도 아직까지 사무라이정신이 일본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한다.
2.본문
1)사무라이의 어원
일본 봉건시대의 무사(武士)는 "가까이에서 모신다" 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