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분가를 짓고 49세의 일생을 마쳤다.
* 율격- 모두 124행 246구의 장형가사로 안정복의 잡동산이 44책에 국한문으로 쓰여져 내려온다. 3.4조가 127구, 4.4조가 58구, 2.3조나 2.4조가 26구의 정연한 음수율을 지니는 전형적인 정격가사다.
* 사상적 기저- 조위나 송강 정철의 작품 속에는 신선사상의 선어(仙語)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구성도 다르며 또 그것이 조선시대로 넘어와서는 송축가류로 변모하는 등 그 시가적 성격의 차도 개재한다는 점에서 별개의 장르로 다루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사미인곡은 정철이 1585년에 지은 가사이다. 정철은 가사문학의 백미인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등 주옥과 같은 가사문학을 지었는데 지금도 많은 가사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하여 고향인 창평에 머물면서 지
1.들어가며
슈테판 볼만의 책 「책읽는 여자」라는 책에서는 여성의 책읽기 문화가 역사적으로 위험한 행위로 말해진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책의 위력 때문일 것이다. 책은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각성이라는 깨우침도 같이 주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의 여성들이 책을 읽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