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사상의 도입
김산은 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 레닌의 <국가와 혁명> 등을 학습
“1921년 북경에 도착하자마자 나는 마르크스주의 문헌을 읽기 시작했다. 우선 <공산당 선언>을 공부한 후, 레닌의 <국가와 혁명>을, 그 다음엔 <사회발전사>라는 논문집을 읽었다. 나는 과학적 대중투쟁의 중요
1) 휴전 후, 적산 가옥
① 게다가 노인은 좀 괴팍스런 데가 있었는데 동네 사람들과 인사조차 건네질 않았다. 아무도 상대해주질 않았을 테지만, 그는 동네 영감들이 자주 모이는 대서소 앞은 물론, 복덕방에도 얼씬을 하지 않았다. (중략) 애써 이쪽에서 말이라도 붙이려고 다가가면 의심스럽게 상대
윈스턴에게 가해지는 고문은 수차례 죽음직전을 경험하게 하는 고통과 공포를 주었다.
그들이 윈스턴에게 강요하는 것은 사회주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사회주의를 받아들이고 찬양하며 아름답게 미화시키는 일이였다. 윈스턴이 사회주의에 대해 가지고 있던 생각들이 잘못 된 것임을 스스로 느끼
사상범 보호관찰법>이라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이를 적절히 운용함으로써 사상운동에 대한 규제를 수행한 것이다. 특히 이 시기의 조선의 사상운동은 식민지 민족해방운동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었기 때문에 더욱 심한 통제를 받았던 것이다. 이러한 객관적 상황의 악화는 작가를 포함하여 식민지의
사상범보호관찰령’ 식민지 조선에서 이른바 ‘사상범’에 대한 ‘보호관찰’에 관한 일련의 법령은 1936년 12월 21일부터 시행되었다. 이는 ‘치안유지법의 죄를 범하고 기소유예 또는 형 집행유예의 언도를 받은 자, 또 형 집행을 이미 받은 자 혹은 가출옥 중에 있는 자’를 소위 ‘사상범’으로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