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

 1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1
 2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2
 3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3
 4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4
 5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5
 6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6
 7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7
 8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8
 9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9
 10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학교폭력 프로그램 -사이코 드라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영상소개
사이코 드라마 소개
대상선정 이유

Ⅱ. 본론 : 조직구조
조직 리더십
전달체계
프로그램 기획
인적 자원 관리
서비스 질 관리
예산안

Ⅲ. 결론 : 프로그램 실행이유
기대성과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제기&영상

학교폭력은 2012년 사회적 이슈 중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문제로 2012년 초에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 학생들의 자살 사건이 연달아 일어나며 크게 주목받게 되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은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입는 피해학생 뿐만 아니라 가해학생에게도 정신적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경찰청에 의하면 올해 1월 117전화 신고나 인터넷사이트를 통한 학교폭력 신고 건수가 616건으로 일평균 20건씩 신고 되고 있으며, 폭행·협박이 가장 많으며 갈취, 왕따 등이 그 뒤를 잇는다. 피해자는 중학생이 39.8%로 가장 많으며 가해자는 동급생인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사이코드라마 소개

사이코드라마란 1921년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모레노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심리극이라고도 한다. 특히 극의 주제가 사적인 문제를 취급할 때만 사이코드라마라고 하고, 공적인 문제를 주제로 할 때는 소시오드라마라고 한다.
사이코드라마는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말 대신 행동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일정한 대본이 없고 등장인물인 환자에게 어떤 역과 상황을 주어 그가 생각나는 대로 연기를 하게 하여 그의 억압된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게 하여 적응장애를 고치는 방법이다.
보통 무대와 주인공, 보조자, 연출자 그리고 관객으로 구성되며 3단계로 이뤄진다.
첫 번째 단계인 ‘워밍업’에서는 게임 등으로 참여자들이 긴장을 깨고 자발적으로 드라마에 빠질 수 있도록 하며 주인공도 뽑는다. 두 번째는 주인공이 자신의 문제를 무대 위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액팅’으로 사이코드라마 그 자체다. 주인공은 연출자의 지도에 따라 다양한 상황을 행위하며 죄의식, 원한, 두려움, 갈망 등의 억압된 감정들을 표현하게 된다. 극을 지도하는 연출자는 환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하며, 극이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는 경우 즉시 시정해 주어야 한다. 세 번째는 참여자와 관객이 드라마를 통해 경험한 감정들을 서로 나누는 ‘쉐어링’ 단계다. 사이코드라마의 단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이 ‘쉐어링’ 단계이다. 여기서 관객은 연기를 하는 사람과 똑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극을 보고 극에 참여함으로써 각자의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것은 일종의 집단심리요법이 된다.


3. 대상선정이유

대상 : 경기도 안산시의 ㅇㅇ중학교의 학생들
2012년 11월 18일, 경기도교육청이 밝힌 올해 도내 초·중·고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건수는 초등학교 51건, 중학교 852건, 고등학교 357건으로 총 1260건이다. 학교별 학교폭력 발생 비율을 보면 초등학교 4.1%, 중학교 67.6%, 고등학교 28.3%로 중학교가 압도적이다.
경기도내 중학교의 학교폭력 발생 비율은 2010년과 지난해에도 각각 전체의 57.6%와 74.1%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하다. 학교폭력을 행사해 전학이나 퇴학, 출석정지 등 처분을 받은 가해 중학생도 1689명이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학교폭력 가해 행위로 비슷한 처분을 받은 초등학생(104명)의 16.2배, 고등학생(648명)의 2.6배에 이르는 수치다. 경기도 내 지역별 중학교 학교폭력 발생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안산인 것으로 조사됐다. 안산의 중학교 학교폭력 비율은 안산의 초·중·고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의 83.3%를 차지했다.
이러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이 가장 심각한 곳에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때 효과를 기대하기도 좋을 것이라 생각하여 안산 ㅇㅇ중학교의 학생들을 프로그램 실행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싸이코드라마의 한국적 수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 신원선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보고서
-학교폭력 현황 ,한국교육개발원 전수조사
-가출소녀들에의 사이코드라마 적용에 관한 연구, 최옥체
-한국드라마치료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