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언
1. 『이집트사자의 서』를 읽기 전 느낌
처음 『이집트사자의 서』라는 책을 읽었을 때 들었던 느낌은 왠지 모르게 다소 친숙한 느낌이었습니다. 이전에 『티벳 사자의 서』를 읽어서 그랬던건지 아니면 사자의 서라는 책하면 유명한 책이 『이집트사자의 서』라서 그랬는지는 잘 모르겠
Ⅰ. 신화의 주안점
기본적으로 내가 관심을 가졌던 신화는 그리스․로마 신화였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신화였기 때문이다. 그리스․로마 신화는 중국이나 인도, 이집트 신화에 비해 보다 많은 관심을 받아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편찬되어져 왔다. 어렸을 때부터 신화에 관심이 있어서
2) 이집트 장제신전과 신원
이집트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분묘건축과 신전건축은 나일강의 범람과 관련하여 배치되는 위치가 달라졌다.
나일강의 정기적인 범람이 안정을 의미하며 자연은 이와같은 인간생활의 주기, 즉 삶과 죽음과 소생이 함께 병행하므로 해가 뜨고 지는 방향에 따라 동쪽에는 신
이집트의 수도였습니다. 멤피스의 유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소 신 아피스를 모시며 다양한 미라 제작 단계를 보여주는 신전
* 고왕국 시대에 만들어진 설화석고 스핑크스
2) 사카라 Saqqara
사카라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고대 사자(死者)의 도시로, 카이로 남서쪽 사막 지대에 위치해 있
일상의 자재도구 등을 분묘에 비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분묘에 매장이 불가능한 것은 묘실의 벽에 그림으로 그렸다. 이처럼 고대 이집트에서는 분묘가 건축, 조각, 회화의 거의 모든 것을 독점하다시피 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이집트 미술은 문자 그대로 사자를 위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