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언
1. 『이집트사자의 서』를 읽기 전 느낌
처음 『이집트사자의 서』라는 책을 읽었을 때 들었던 느낌은 왠지 모르게 다소 친숙한 느낌이었습니다. 이전에 『티벳 사자의 서』를 읽어서 그랬던건지 아니면 사자의 서라는 책하면 유명한 책이 『이집트사자의 서』라서 그랬는지는 잘 모르겠
1.저자 ‘헤겔’ 소개
헤겔 (Hegel, Georg Wilheim Friedlich 1770-1831). 독일 고전철학의 최대의 철학자로 예나(Jena), 하이델베르크 등에서 강의하였으며, 만년에는 베를린대학의 교수로 활동하였다. 그의 철학은 칸트, 피히테 그리고 셸링의 체계를 집대성한 절대적 관념론으로, 독일 고전철학은 헤겔에 와서야
서 배웠던 전반적인 것들을 다 다루고 있었습니다. 이때 죽음은 불교에서 전반적이고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진정으로 깨달았습니다. 이번에 『티벳 사자의 서』를 독후감으로 쓰기 위해 읽으며 지금껏 알고 있었던 불교에 대한 지식을 모두 방출해내야 했으며 다시 여태 공부했던 내용들을
Ⅰ. 신화의 주안점
기본적으로 내가 관심을 가졌던 신화는 그리스․로마 신화였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신화였기 때문이다. 그리스․로마 신화는 중국이나 인도, 이집트 신화에 비해 보다 많은 관심을 받아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편찬되어져 왔다. 어렸을 때부터 신화에 관심이 있어서
이집트인의 강한 내세의 신앙과 부활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이집트인들은 메소포타미아와 달리 영혼 불멸을 믿어 미이라를 만들어 시체를 보존했고, '사자의 서'를 기록하여 내세의 심판에 대비하였다.
[미술] 파라미드나 신전의 축조 및 그 장식이 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열주 양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