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진사, 사진관을 통한 사진 찍기 - 1970년대
70년대 사진 찍는 행위는 사진사 또는 사진관으로 수렴된다. 1977년 동아일보 기사를 살펴보면 1975년 서울 시민들이 연간 사진관에 드나든 비용은 16억이라고 한다. 서울시민이 1975년에 미장원 26억 원, 예식장 7억 원, 구두닦이 11억, 당구장 5억 원을 썼다
상업 활동과 예술 취미 활동의 양립
생활인과 예술인의 경계 구분
- 기술와 이론은 한나절에 배울 수 있지만 감각은 따라할 수 없는 것
보들레르의 평가
- 사진의 기계성을 거부한 대표적 지식인
- “은은한 데생과도 같은”
1858년, 최초로 광원을 인공조명으로 대체
- 파리 지하 카타콤, 하수
1. 칠실파려안 17~19세기
조선 중기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여러 과학서와 함께 ‘비추어서 그림 그리기’라는 이론이 담겨 있는 원경설은 성호 이익을 필두로 한 실학자들 사이에 중요한 문헌으로 활용되었다. 또한 영,정조 시대에 와서는 최초의 사진기라고 할 수 있는 카메라 옵스쿠라를 사용해 초상
Ⅰ. 서 론
오늘날 이용되고 있는 모든 복제 수단들 중에서 사진은 가장 명백하고 편견이 없는 것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사진의 출현은 결코 우연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지금은 우리에게 친숙한 사진이 창조적 매체이자 하나의 예술기법이라는 사실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그다지 쉽지 않았다. 사
1. 사진이란 무엇인가?
사진은 현대문화의 매신저로서, 예술로서, 그리고 사회, 과학, 교육, 군사, 정보, 통신 등 다방면에 걸쳐 필수불가결한 문명의 이기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결국 사진 없이는 어떤 분야도 정확한 전달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사진을 두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