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 사물(또는 사건)을 대신하거나 재현하는 그 무엇, 즉 사실이 아니라 가상이며 허구이다. 화폐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자신은 비어 있으면서 외부로부터 가치를 부여받는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메시지를 구성하기 위해 청각, 시각, 시청각, 후각의 기호
보도사진 속에서 기호학적 분석이란 것이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본보고서(발표)의 목적은 사진에 대한 대략적인 이론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후에, 구체적인 이미지속의 기호를 분석함을 통해서 우리가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수많은 시각적 이미지에 대
보도영상은 생산 과정에서 대상을 바라보는 영상기자의 객관적 관점을 요구하지만, 수용자에 의해 재해석되는 것은 인간이 시각과 청각을 통해 낱개의 이미지에 반응하고, 뇌에서 이를 총체적으로 인식하며, 각자의 주관적 의식과 심리 상태에 따라 그 의미와 가치를 달리 부여하는 본질적 현상이기도
보도할 수는 없다. 우선 시민감정도 그런 기사에 공감하지 않을 것이다. TV등 영상매체는 영상을 통해 사실상 주관적 보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 범위가 어디까지 허용되는 것일까? 미 국방부는 군사작전 못지않게 미디어 전략을 수행했다. 최첨단 기기가 갖춰진 브리핑룸에서 연합군의 승전
멀티미디어 저작물에는 문자, 수자, 기호 등(이른바 텍스트)과 소리 및 정지화상과 동화상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에 수록된 소재 내지 정보는 저작물의 분류 상 분명 어문저작물에 속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예도 무수히 많다. 정지화상은 현행 저작권법 상 미술저작물인가 사진저작물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