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사진의 발전
① 역사상 최초의 보도사진으로 인정받는 작품
1842년 5월에 있었던 독일 함부르크市의 대화재를 독일의 사진가 헤르만 비오(Herman Biow)와 프레데릭 스텔쯔너(Friedrich Stelzner)가 촬영하여 일러스트레이티드 런던 뉴스(Illustrated London News)의 창간호에 게재한 것이 세계최초의 보도
사진에서 드러나는 경찰 특공대의 모습과 일맥상통한다.
신문사는 Gatekeeping과정을 거쳐 기사의 내용과 연관성이 있는 사진을 게재한다. 신문사의 논조가 있고 신문 기사 또한 사람에 의해 작성되기 때문에 편향적인 시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 위의 두 기사처럼 사건을 바라보는 기자의 시각이 함의
사진보도가 줄을 이었고 미국의 브래디는 남북전쟁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한 인물이기도 하다. 로저 펜튼은 최초의 전장 촬영 사진가였으며 보도사진의 시초 격이었다. 그래서 그는 전쟁의 사실적인 면을 전달해 줄 수 있었다. 이런 사진으로부터 역사적 사건을 보도하는 포토저널리즘의 역사가 시작
기자들이 주도해온 위로부터의 시민 저널리즘 즉 기자가 언론의 중심에 서서 시민을 계도해온 일종의 계몽주의적 시민 저널리즘이었다는 점에서 일정한 한계를 갖고 있다. 즉 기존 매스 미디어의 엘리트 중심적인 언론 관행을 지양하고 시민이 언론의 주체가 되는 시민 중심적인 보도를 주창해왔으나
보도사진의 사실성이란 현실로부터 고립되어 선택된 특정 장면이 기계적으로 재현되었다는 것 이상의 의미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그 사진의 진실이냐 거짓이냐 하는 문제는 사진 자체보다는 사진 밖의 요소들, 즉 사진기자의 촬영 의도와 편집자의 사용 의도 혹은 피촬영자의 의도와 관련된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