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삼국 시대에는 왕권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귀족들 간의 합의제(合議制)가 존재하였다. 고구려의 제가 회의, 백제의 정사암 회의, 신라의 화백 회의를 들 수 있다. 합좌 회의 제도는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권력의 집중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제도는 100% 다수결(多數決)
신라 진흥왕의 황룡사 창건은, 백제의 무왕이 미륵사를 창건하게 되는 직접적인 자극제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점을 위의 무왕의 기록에서는 선화공주가 왕비로서 왕에게 저의 평생 소원입니다 하면서, 미륵삼존이 나타난 큰 못 위에 못을 메우고 대가람을 지을 것을 청했고 무왕은 이를 허락한 것
건물지가 드러나서 그곳의 성격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비로소 시작되었다. 연못에서 출토된 유물들의 일부에 적힌 문자를 근거로 그 조성시기가 『삼국사기(三國史記)』의 기록에 전하는, 문무왕 14년(674년)에 조성된 궁지(宮池)였음이 밝혀 졌다. 그때까지는 안압지의 축조연대를 일인(日人)학자들이
사찰지이며, 601년(백제 무왕2) 창건한 것으로 무왕과 선화공주의 설화로 유명한 사찰로서 국보 제11호인 동양 최대의 미륵사지 석탑과 보물 제236호인 미륵사지 당간지주가 있으며 건물지에 백제와 고구려 유구가 복합되어 있다고 한다.
더불어 절과 절터를 답사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그 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