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적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어났던 모든 과거 사건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란 바닷가의 모래알과 같이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가 된다.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역사가가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주관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역사
시의 본질적 요소가 되는 것도 바로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문학과 음악의 미분상태(未分狀態)의 시조에 대한 해명으로 柳晩恭은 시조의 내용과 음조 및 형식을 규명하고 있으며, 신문학 이후 최남선은 민족문학의 관점에서 「時調는 朝鮮文學의 精華며 朝鮮文學의 本流」요, 「조선인의 손으로 人
시까지 그 변형 원리의 진폭은 매우 크고 다양하다.
새롭고 독창적인 세계나 스타일이란 이미 모두 시도되었거나 만들어져서 이제 더 이상 예술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관점에 그 근거를 두는 패러디는 복제 시대, 그러니까 후기 산업 사회의 재생산 방식에 대응하는 문학 양식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고전은 현대의 젊은 독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거리감이 있어 보이지만, 그 시대의 상황과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즉, 고전은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져들다 보면 선인들의 삶과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백석은 어떤 유파나 동인에도 가담치 않았다. 또한 당대의 주류적인 어떠한 문학적 분위기에도 편승치 않았다.
백석은 1935년 조선일보에「정주성」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정치·문화적 억압이 가혹했던 시대를 살다간 지식인으로서 당대 민중의 고달프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