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장소였다. 그러나 청대에 이르러 서원의 지속성 및 체계화를 위하여 나라에서 경비를 지원하는 대형서원이 성마다 건립되었고, 관변 이념 안에 포섭되었다. 이에 따라 서원에서는 다양한 학문을 학습하고 발전시키기 보다는 팔고문을 중심으로 하여 과거제도가 국가의 전체적인 체제를 구성하였
교육에 대해서도 개혁을 하였다. 옛날의 교육사상을 일소하고 민족적 과학적 대중적인 문화 교육을 수립하기 위하여, 한편으로는 원래 혁명근거지의 교육 경험을 기초로 삼고 근대 이래의 교육 중 좋은 경험을 흡수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당시 소련의 교육이론과 교육체제를 모델로 삼았다.
강조했다. 조선 후기 영 정조 시대 양심적인 학자와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적 경향을 말한다. 집권층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집권층의 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주자학에 대하여 비판을 가했으며 학문적 경향은 근대 지향적, 그들의
청의 국세의 약화로 인해 서방열국의 중국침략과 국내의 민란 등으로 朝廷에서의 위기감이 고조되었다. 국내외의 제반 문제의 타개책으로 서양의 무기와 군사제도로 청군을 무장시킴으로써 구 질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고급관료들의 의견이 쟁점화 되었고 태평천국을 진압하는 데 큰 공헌을 한 증국
중국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만주족이 청을 건립한 일을 살펴보자. 만주족은 주류였던 한족을 누르고 청나라를 건국하였지만 한족의 탄탄한 문화의 힘을 무너뜨릴 수는 없었다. 외형은 청나라였지만 의식이나 제도는 한족의 문화를 따르는 경우가 많아졌고 결국 청나라는 멸망했다. 비단 청나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