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장소였다. 그러나 청대에 이르러 서원의 지속성 및 체계화를 위하여 나라에서 경비를 지원하는 대형서원이 성마다 건립되었고, 관변 이념 안에 포섭되었다. 이에 따라 서원에서는 다양한 학문을 학습하고 발전시키기 보다는 팔고문을 중심으로 하여 과거제도가 국가의 전체적인 체제를 구성하였
전체에 관한 포괄적 견해(Summa)를 제시.
- 중세 후기에 오면 기존의 지식을 탐구하고 논의하는 절차는 광범위하게 제도화되고 고정되어 새로운 문제에 대처할 수 없게 된다.
-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직접 경험에서만 구할 수 있었다.
- 그리하여 14세기에는 스콜라 철학이 해체되기 시작했다.
중국인이 태학에서 가르쳤던 다른 서적, 즉 역서, 의학, 산학, 악서, 병서도 읽었으리라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이 태학은 관학으로서의 역사상 최초의 학교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경당은 최초의 사학으로서 초등학교에서 대학 정도까지의 모든 교육과정을 겸한 학교로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
중국의 근현대교육은 상황이 비교적 복잡하다. 한편으로는 봉건적 교육제도를 종식시켜 근대교육의 체계를 수립하고, 현대 과학문화 지식의 전파를 촉진시킴으로써 역사적인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제국주의의 침략과 봉건주의 교육의 뿌리 깊은 영향, 전쟁의 파괴로 말미암아 사회는
조선의 사람들은 식민지시기를 거치면서 ‘근대화’되가는 사회질서를 느낄 수 있었다. 과거와는 다른 형식으로 서로간의 경제활동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고 또 새로운 교육제도에 점차 익숙해지는 사회를 맞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서 어떻게 농민들의 삶이 변화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