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은 충군 애국주의를 극복하고 민족주권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근대 민족주의 노선을 명백하게 하는 한편, 그 연구와 서술 방법에서도 실증주의·비판주의를 도입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과관계 위에서 동적으로 이해·분석·종합하는 근대사학적 방법론을 일반화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식민사학의
서론
1. 반식민사학의 등장 배경
을사조약 이후 일본은 식민사학을 내새우며 한반도 강점을 정당화.
(타율성론, 반도적 성격론, 정체성론)
→충군 애국주의 극복, 근대 민족주의 노선, 실증주의와 비판 주의 도입, 근대사학적 방법론 일반화.
→ 반식민사학론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곧
사학은 몇 권의 저술 외에는 신문이나 잡지의 논설문으로 발표되면서 성장하고 있었다.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연구인원이 증가하고 그 성격이 더욱더 다변화하면서 민족사학이 과제로서 방법론의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본문에서는 ‘민족사학방법론의 발전’과 ‘분류사 연구의 확산’ 그
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
1. 한국역사에 대한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과 그 극복의 과정에서 랑케 실증사학이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1)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
일제 식민사관은 1922년 조선총독부에서 ‘조선사편찬사업’을 시작하면서 형성되었다. 당시 집필을 담당한 이나바는 단군 관련 전통을 일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