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헌법 제12조 제1항 " 모든 국민은 신체의 자유를 가진다 누구든지 법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체포 구속 압수 수색 또는 심문을 받지 아니하며, 법률과 적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처벌 보안처분 또는 강제노역을 받지 아니한다."
사형제도 찬반양론과 나의 견해
Ⅰ. 머리말
국가의 형벌권 행사로서 범죄자에 대한 법익 박탈을 형벌이라고 한다. 이러한 형벌은 응보와 예방의 의미가 있다. 그리고 이 같은 형벌의 종류 중 최고의 극형이 바로 사형이다. 사형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는 형벌로서 형벌 중 최고의 형이고 극형이
나 이라크정권이 안정된 후 아랍민족주의 노선으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양측관계는 악화되었다. 카심 혁명정권의 아랍민족주의 노선은 쿠르드민족주의와 충돌하여 쿠르드족의 대 이라크 무력투쟁이 재현되었다. 이와 같은 쿠르드민족주의자들의 무력투쟁은 카심 정권을 약화시키고 붕괴시키는 데(1963
나남신서, 1997),
과거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세계 뉴스로 터져 나오는 국제분쟁들 역시 중동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 중 우리는 이라크를 빼놓고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1920년 영국은 사우디아라비아의 후세인 이븐 알리의 아들 파이잘(Faisal)을 위임통치령 이라크의 왕으로 즉위시
‘문명’으로 ‘개선․ 진화’되었다는 일본 제국주의의 주장의 기만성을 보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서 이성의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성과 비이성이 질적으로 차별화되었으며, 이성중심주의가 다른 담론을 비정상적이고 열등한 것으로 억압한다는 푸코의 고발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