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계약론(루소)과 정부
모든 자유행동은 행위를 결정짓는 의사-정신적인 것 과 행동을 실천에 옮기는 힘-육체적인 원인이 경합하여 이루어진다. 마찬가지로 정치체도 힘과 의지라는 두 가지 원동력으로 구분되는데, 이때 의지는 입법권 힘은 집행권이라 불린다. 그리고 양자의 협력이 중요하다
루소에게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였다.
본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인 자유를 기초로 하여 전개된 그의 이론전개를 통해 그의 중심사상에 대해 미시적으로 고찰해보고 나의 견해를 피력해보고자 한다!
Ⅱ. 중심사상 정리
1. 노예제도
폭력에 굴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행위지만, 의지에
사회나 국가를 성립시키는 조건으로서 사회계약, 주권자인 인민, 일반의지와 법률의 기본원칙을 역설하였다. 무엇보다 그의 인민주권설이 18세기 모든 정치저서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로베스피에르가 인정하듯이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루소의 사상사적 위치가 크다고 할
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루소는 기존의 법, 정치제도는 모두 사유재산제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변혁되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