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약론, 1762》). 법·제도·전제군주 등은 이미 다수인민을 억압하기 위한 도구이므로 이 모두를 파괴하지 않고서는 인민의 자유는 회복되지 않고 평등은 달성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루소 정치론의 출발점이었다. 물론 당시의 프랑스는 엄한 구제도(앙시앵 레짐)아래 있어서 폭력혁명으로 새로운 체
2. 사회계약론의 철학 : 자연권 사상
근대 부르조아적 생산관계가 요청하는 보편적 자유의 관념은 청교도들이 그들 자신의 신앙을 통해서 찾아낸 양심의 자연권적 자유의 관념위에서 성립되었다. 그들은 이와같은 양심의 자연권적 관념 위에서 인간의 자기보존의 자연권까지도 이끌어냄으로써, 그
상태이다. 이러한 자연상태가 한계에 이르렀을 때, 주권자인 개인은 서로 결합하여 자연권으로서의 자유와 평등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약속, 즉 계약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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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루소의 사회계약론 의미
사회계약이라는 말은 루소가 최초로
자연권을 위해서 서로 투쟁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인간은 애초에 평등하고, 인간들 사이의 능력의 차이는 거의 없어서 아무리 강한 사람이라도 약자들끼리 공모하면 충분히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자연상태는 그야말로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상태’라고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계약론이라
자연권을 독점한 주권자에 대한 제한을 설정하지 못했다는 한계는 있지만, 홉스의 사회계약론은 근대 국가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만약 누군가 홉스에게 국가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 대한 질문을 했다면, 그는 ‘자연상태’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자연상태의 인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