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과교육학습지도
1. 사회과학습지도의 기본 방향
1) 흥미와 관심의 확대
사회적 탐구학습의 출발점
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
사회 현상 설명 예측, 원리 법칙 발견, 생활 적용
2. 교재의 재구성
1) 교과서 단원 분석학습 요소, 주요 개념, 일반화, 가치 확인
2) 학습 교재
지
탐구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라. Explorer가 있는 컴퓨터에서는 누구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마. 각 FRAME에 들어가는 글자를 크게 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바. ICT활용 교수-학습자
학습 활동의 전개
③ 학습방법의 학습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의 향상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
① 교과 및 학습주제의 특성에 따른 과정중심의 학습활동 전개
② 능력별로 개별화 된 수준별 학습의 전개
- 유연한 교육과정, 탄력적인 학습 집단, 학습공간의 개방
- 수준별 학습프로그램
학습목표를 구조화하는 상호의존의 유형에 의해 결정된다. 즉, 목표구조유형에 따라 학생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달라지는 것이다. Johnson 과 Johnson(1975)은 교실 수업의 목표구조를 협동적 수업목표 구조, 개별적 목표구조, 경쟁적 목표구조 등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 때 협동적 목표구조는 두 명 이상
, 이 지역의 관광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모듬을 2 - 3개로 구성한다. 각각의 모듬에게는 여행하게 될 지역의 지도, 교통현황, 관광지역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아울러 지역별로 돌발 사건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 대처방안을 학습지에 기록할 수 있도록 돌발사건에 대한 안내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