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합법성 모델을 통한 누가-행전 비평 스티븐 헤이네스 & 스티븐 매켄지,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1) 이론과 모델
에슬러는 누가가 글을 쓴 것은 원래 사회 및 정치적 문제에 대해 발전된 신학적 입장을 적용하기 위해서라는 입장 즉 누가에게는 신학이 우선이고 사회적 혹은 정치적 중요성은
방법에 의해 동일한 결과나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
- 절차에 관한 것(입증가능성)과 결과에 관한 것(산출가능성)으로 나눌 수 있다.
② 경험가능성(Empiricism)
- 지식이 우리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각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의미
- 인간의 감각기관을 신뢰하기 어렵고, 사회과학
사회과학방법론」, 전성우 역, 1997, 사회비평사, 33-34p
과 역사주의적 입장 베버는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역사주의를 말한다. “이들은 모든 학문의 궁극적 목적은 자신의 소재를 하나의 개념체계 내에 정리 조직하는 것인데, 이 개념들의 내용은 경험적 규칙성의 관찰, 가설 정립 및 이 가설의
사회학자. [출처: 두산백과사전].
사회학에서의 비판적 합리주의(H.알베르트, K.R.호퍼), 정신과학에서의 해석학(H.G.가다머)의 방법논쟁을 통하여 마르크스주의에 결핍된 유연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주요 저서에 《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 《사적(史的) 유물론의 재건을 위하여》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그리고 제3의 원인으로 내적 세력(인종)과 외적 세력(환경)이 이미 생산해 낸 작품이 또 다시 다음 작품을 생산하는 데 기여하게 되는 것을 시대(moment)라고 명명하였던 것이다.
다음으로 랑송의 과학적인 실증주의적 방법론이 역사전기적 비평방법이 형성되는데 큰 기여를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