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된 것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여성의 권익을 신장하기 위한 운동으로써 여성주의의 활동이 빚어낸 성과이기도 하다.
이런 제반의 변화를 유도한 여성주의는 분명 사회적으로 분석할 만한 가치가 있다. 때문에 여기서는 1970년대부터 급속하게 확산된 여성주의의 활동을 통
선포했고 휴전을 위해 1954년 5월 제네바 협정을 체결했다. 2년 뒤 통일 국가 수립에 대한 내용의 전국선거가 있었는데 1955년 남베트남에 고딘디엠 정부가 수립되자 이에 반대하는 공산분자들이 테러를 감행하고 1960년 12월 남베트남에서 남베트남 해방민족전선이란 이른바‘베트공’을 결정했다.
전후세계도(자본주의 세계나 사회주의 진영을 막론하고) 그 본질은 파시즘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아도르노의 비판철학은 오늘날에도 사회*예술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디지털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온 아도르노는 어떤 비판을 하는가?
현대철학의 대
사회학 연구자. 2011년 공저로 출간한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에서 한국 사회의 청년 세대에게 강요된 열정이라는 형태의 불합리한 노동을 탐구했고, 세대론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착취와 소외를 고찰하기 위해 2013년 ‘잉여’라는 보다 큰 존재 방식을 사회학적 방법론으로 추적한 《잉여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