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사회는 자연과는 다른 현실의 특수한 영역이면서 또한 가장 복잡한 영역이다. 다양한 이름의 과학이 자연을 그 다종다양한 현상과 과정으로 연구하고 있는 것처럼 인간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관계도 여러 사회과학이 연구하고 있다. 즉 사회과학이란 인간이 영위하는 사회적 관계 내지는 사회현상
아니다. 그런데 너무나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몸담고 있는 현재의 사회 형태가 영원히 계속될 것이라고 착각하고는 한다. 그것은 그들이 너무나 짧은 역사적 지평을 그들의 머리 속에 담고 있기 때문일까?
* 그런데, 긴 역사적 지평을 갖는다는 것은 현실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슨 의미를 갖나?
1) 변증법
맑스의 사회인식의 열쇠는 변증법이다. 변증법은 맑스가 사회와 역사를 역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였다.
맑스의 사상적 기반이 독일의 고전 철학과 프랑스의 사회주의, 영국의 고전 경제학임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인데, 그 가운데서 변증법이 문제가 되었을 때 맑스의 사상적
I. 서론: 새롭게 제기되는 사회구성체 논쟁?
<주제>
1. 현재의 한국경제를 신자유주의 체제로 볼 수 있는가, 또는 한국경제의 신자유주의적 특성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의 문제.
2. 한국경제의 모순과 문제점으로부터 어떤 진보적 대안이 제출되고 있는가, 그러한 대안들은 수렴하는가 아니면 발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