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이론] 변증법적 사회과학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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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사회학이론] 변증법적 사회과학 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 리 말

Ⅱ. 맑스 사회과학 방법론의 기본 특징

1) 변증법

2) 과학적 활동의 제단계

Ⅲ. 역사적 유물론의 방법론적 특징

1) 역사적 특정성의 원칙

2) 사회구성체와 경제 결정론

3) 계급 분석의 이중성

Ⅳ. 맺 는 말


본문내용

1) 변증법
맑스의 사회인식의 열쇠는 변증법이다. 변증법은 맑스가 사회와 역사를 역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였다.
맑스의 사상적 기반이 독일의 고전 철학과 프랑스의 사회주의, 영국의 고전 경제학임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인데, 그 가운데서 변증법이 문제가 되었을 때 맑스의 사상적인 모태는 독일의 고전 철학, 특히 헤겔 철학이었다. 맑스의 사상을 철학사의 흐름 속에서 생각해볼 경우, 자주 그는 헤겔 좌파, 특히 포이에르바하를 매개로 하여 헤겔 철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했다고 말해지고 있다. 그는 헤겔 철학 중에서도 특히 「정신 현상학」과 「법철학」을 읽고 철저하게 연구하므로써 자신의 방법론적 기반으로 삼았던 것이다. 맑스의 전 저작에 변증법적 사유 방식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음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맑스의 변증법은 헤겔의 관념론적 변증법과 구별하여 변증법적 유물론, 유물 변증법이라고 부른다. 맑스는 그의 「자본론」 제2판 서문에서 헤겔과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의 변증법은 근본적으로 헤겔의 변증법과 다르다기 보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헤겔은 사회 과정을 이념의 이름 밑에 주체로 변화시켜 버렸기 때문에 그에게 있어서는 사고 과정이야말로 현실을 창조하는 것이며, 현실은 사고 과정의 단 순한 외적인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 나의 입장에서는 반대로 관념적인 것은 단지 물질 세계가 인간의 정신에 반영되거나, 사고 형태 속으로 전환된 물질적 세계 이외의 아무 것도 아니다. … 변증법은 헤겔에서 거꾸로 서 있다. 인간은 합리적 핵심을 신비적인 껍데기 속에서 발견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뒤집어 놓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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