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의 변증법은 헤겔의 관념론적 변증법과 구별하여 변증법적 유물론, 유물 변증법이라고 부른다. 맑스는 그의 「자본론」 제2판 서문에서 헤겔과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의 변증법은 근본적으로 헤겔의 변증법과 다르다기 보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헤겔은 사회 과정을 이념
사회유물을 청산하는 투쟁을 제시하였다.
주체사관은 인류역사를 ‘투쟁의 역사’ 그리고 ‘인민대중의 창조의 역사’라고 규정짓는다. 투쟁의 역사가 사회적 예속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주성을 되찾기 위한 계급적, 민족적 투쟁을 의미한다면, 창조의 역사란 인민이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연을
맑스레닌주의의 일반적 원리에 덧붙여 북한 사회의 주체적 기준으로 ‘항일무장투쟁의 혁명 전통’이 결합함
이 시기 북한 역사학계의 목표 : 과학발전 10개년 전망 계획 (1959년 완성)
역사학계가 화력을 집중해야 할 4대 연구 분야
1.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사회주의 건설
2. 조선인민의 혁명 전
변증법적 문학이론의 전개’와 ‘언어의 감옥’으로 이름을 얻은 제임슨은 1981년에 대표적 주저로 인정받은 ‘정치적 무의식’을, 1984년에는 ‘포스트모더니즘-후기 자본주의의 문화논리’를 펴냈다. 주로 모더니즘을 비롯해 제3세계 문학과 영화, 마르크스 및 프로이트, 사르트르, 현대 프랑스 소설
방법론이나 이론들을 포함하고 있는 바, 특히 맑스의 사상은 인간, 자연 그리고 이들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생태학의 주요 방법론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인간이 노동을 통하여 자연을 변환시키고, 이를 통해 또한 자신을 변환시킨다는 맑스의 변증법적 접근은 전형적으로 생태학적 차원을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