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극화놀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문화적 혜택을 받은 대부분의 아동은 3세 경부터 사회극놀이가 시작되며, 6세 경에는 감소하여 7세 경에 사라지게 된다고 하였다(Smilansky, 1968). Piaget(1973)는 2~7세 경에 상상놀이가 나타나는 데 4, 5세 후에 더 사회적이 되어 아동의 상상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극화놀이는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행동하게 하도록 해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는 사회성 및 언어, 인지 등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아진다.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
사회극놀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
Ⅰ.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개념과 유형
사회극놀이는 가상놀이, 상상놀이, 가작놀이, 공상놀이, 극놀이 등의 용어와 함께 사용되어 왔는데, 이는 그 영역이나 초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Fein, 1981).
사회극놀이를 연구한 많은 사람들은 아동의 성장
극놀이는 사회, 정서적, 지적재능을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매우 복합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지적재능을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극놀이는 인지훈련 자료로서 조금도 부족하지 않은 학습매체임은 말할 것도 없으며 극화놀이의 가치이론에서도 다음과 같이 그 효과를 인정해 놓고 있다.
놀이를 좋아한다. 상상놀이는 학자에 따라 분류하여 개념화하기도 하지만 흔히 상징놀이, 공상놀이. 가상놀이. 극화놀이와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Smilansky(1968)는 놀이발달의 단계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에서 극화놀이를 다시 극화놀이와 사회극화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