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극화놀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문화적 혜택을 받은 대부분의 아동은 3세 경부터 사회극놀이가 시작되며, 6세 경에는 감소하여 7세 경에 사라지게 된다고 하였다(Smilansky, 1968). Piaget(1973)는 2~7세 경에 상상놀이가 나타나는 데 4, 5세 후에 더 사회적이 되어 아동의 상상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놀이를 좋아한다. 상상놀이는 학자에 따라 분류하여 개념화하기도 하지만 흔히 상징놀이, 공상놀이. 가상놀이. 극화놀이와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Smilansky(1968)는 놀이발달의 단계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에서 극화놀이를 다시 극화놀이와 사회극화놀
놀이다.
Ⅱ. 사회극(사회극놀이)의 목표사회극은 역할들간의 갈등해결이나 사회적인 문제해결, 교육, 상담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활용되며 궁극적으로는 정화, 통찰, 역할훈련이라는 세 가지 결과를 얻게 된다. 사회극에서는 사이코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정서, 인지, 신체 모두를 다룬다.
소시오드라마란?
개인의 사회적 부적응, 신경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고안한 것으로 집단적 문제, 사회 문화적 주제, 대인관계 문제를 다루는 자발적 즉흥극
J.모레노
사이코드라마와의 차이점
사이코드라마 : 사적인 역할과 개인적인 문제들에 초점을 두고 해결해주려고 하기 때문에 치료적인 면
Ⅰ.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소시오드라마의 개념을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소시오드라마는 사회적· 문화적 문제를 다루면서 동시에 집단과 개인의 문제 해결을 도모한다는 의미에서 사회행동Social Action과 집단사회사업Group Work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