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의 특징을 추상화하는 능력 및 목표와의 공감능력이 필요하며, 극화놀이는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행동하게 하도록 해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는 사회성 및 언어, 인지 등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아진다.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
사회
놀이, 공상놀이. 가상놀이. 극화놀이와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Smilansky(1968)는 놀이발달의 단계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에서 극화놀이를 다시 극화놀이와 사회극화놀이로 나누었다. 극화놀이란 아동이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상하여 행동이나 언어를 그
소시오드라마 진전의 과정은 사이코드라마의 절차와 여러 점에서 다르다. 사이코드라마에서 관심은 개인과 그리고 그 개인의 사적인 문제에 집중되어 있다. 개인의 사적인 문제들이 집단 앞에서 펼쳐질 때, 관중들이 감동되는 정도는 그들 자신의 역할맥락과 주인공의 역할맥락 사이에 존재하는 친근
역할을 수행해보는 놀이다.
Ⅱ. 사회극(사회극놀이)의 목표
사회극은 역할들간의 갈등해결이나 사회적인 문제해결, 교육, 상담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활용되며 궁극적으로는 정화, 통찰, 역할훈련이라는 세 가지 결과를 얻게 된다. 사회극에서는 사이코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정서, 인지, 신
놀이 활동을 위하여 실제적인 물건 대신에 다른 물건을 사용할 수 있다. 통합은 아동이 하나의 놀이 활동을 이야기 형태로 꾸민 것이다.
사회극놀이는 실제의 자신이 아닌 다른 역할에 동일시하여 동일시한 인물처럼 행동하는 역할의 가작화, 고정된 사물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한 가지 사물이 다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