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사람들은 항시 자연과 인간 사이에 어떤 영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연에 순응하면서 합일하려 하는 반면 서구 사람들의 사고 방식은 인간 위주이기 때문에 그들이 자연의 이치를 탐구하는 목적도 물리적 환경을 자기들의 생활에 알맞게 개척 활용하려는 데 있다.
2) 서양의 자연
, 자연과 인간, 인간과 자연 사이의 조화를 지향한다. 인간의 삶은 언제나 대자연의 율동과 함께 함을 이상으로 여긴다. 이처럼 동양의 자연관은 서양의 그것과는 다르다. 이러한 사실의 바탕에서 필자는 동․서양의 자연관을 비교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오늘날 동․서 문화의
문화
③합리화의 촉진- 경제성․효율성의 강조 ④민주화의 촉진 ⑤교육행정의 중립화 ⑥평생교육체제의 정비
(3)교육행정의 과정 -행정과정론적 정의에 입각
*교육행정의 과정
①기획: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선의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으로 마련하는 사전준비과
사회적 보상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기능주의 이론을 보다 구체적인 현상에 적용시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지론(경험적 기능주의 : 기능주의 이론은 중범위이론에서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머튼에 의하면 “사회문제는 사회적 또는 문화적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실제적 윤리문제 해결을 위한 토대와 근거를 마련하는 윤리학. 윤리 이론을 적용하여 윤리적 판단과 해결을 지향. ‘도덕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응용윤리학에서는 실질적인 도덕 문제가 일차적 물음이고, 윤리 이론이나 원칙은 이차적 의미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