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저변의 조건들이 생태적인 인식과는 거리가 먼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상당수의 환경적 디자인의 결과들은 폐자원의 재활용 차원에 국한되거나 하나의 개별적 상품으로서의, 문화적 산물로서의 가치 혹은 정보와 의미를 담는 기호 체계로서의 의미를 부여 받기 위한 디자인에 있어
일제 강점기 후에도 준천작업이 이어지기는 했으나, 산미 증식 계획 등으로 빈곤한 생활을 하던 시골 사람들의 상경이 가속화되면서 청계천 주변 인구가 폭증하였고, 그에 따른 위생문제가 대두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결과 등장한 방법이 ‘하천의 복개’였는데, 개천작업보다 편리할 뿐만 아니라,
중의 교육적 요구를 담아내는 진보적 성격도 함께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서구적 공교육은 출발부터 자연과 대립하는 인간의 노동형식을 합리화하는 기본 가정 위에서 출발하였으며 오늘날 전일적으로 서구적 산업화의 길을 걷고 있는 모든 국가의 공교육 제도는 생태위기를 도래한 자연 파괴적인 생
. 그러나 숲이 스스로 물을 정화하는 능력은 놀라울 정도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숲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숲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 생태적 균형을 이루는 시스템으로서의 건강한 숲을 유지하는 것은 특히 산업사회와 서비스산업 사회의 구조 속에 사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