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1)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정 증가와 다문화사회로의 진입
그림1. 국내 국제결혼 현황 「2020년 어린이 5명중 1명 '다문화가정자녀', 국제결혼 매년 2만건이상」, 최상원, 2008년 11월 26일 <한겨레>에서 인용한 「2001~2007 국내국제결혼현황」재인용.
2008년, 전 세계적으로
다문화가정의 52.9%는 여전히 빈곤가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주여성에 대한 한국의 제도적 지원은 과연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러한 의문에서 출발하여 현재 이주여성을 지원하고 있는 제도를 분석해 그것이 과연 이주여성의 현실적 문제와 욕구에 대응하고 있는지를
문화를 조화시키고 활용하여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이중 언어를 원활히 구사할 수 있는 글로벌적 인재로 육성되어 이 나라의 동량으로 자라서 세계화의 역군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
사회로의 이행은 노인 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급증시켰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문화적 통합 및사회적 적응 지원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새롭게 조명했다. 예컨대, 부산에서 운영되는 다문화 지원센터는 이민자 가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들의 한국사회 통합을 지원했다
) : 1명
사회복지사 : 3명
사회복무 대체요원 : 2명
아동복지교사 : 2명
급식도우미 : 1명
기타 강사 : 10명
3. 실습기관 접촉
- 자기소개서 / 실습의 목표 / 교과과정 등 지식, 기술, 태도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80, 90년대를 거치면서 사회적으로 1인 GDP가 상승했다고는 하지만, 발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