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는 언어로 번역자의 역할까지 하였다. 원래 해석학은 성서를 주석하는 기술이라는 의미에서 발단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도 가장 폭넓게 이해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성서 해석의 원리에 관한 부분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과학의 관점에서 해석주의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Ⅰ. 서론
사회과학은 사회 현상의 이해와 설명을 위해 다양한 연구 방법과 접근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 중에서 해석주의는 현상을 주관적 의미와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하려는 방법론으로, 사회과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해석주의를 사회과학의 관점에서 탐구
, 이론이 위에서 밑으로 적용된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에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경험하는 실제의 이론적 해석을 시도한다. 또는 양적 연구가 연역적 접근을 취하는데 비해, 질적 연구는 귀납적 접근을 취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양적조사에서의 접근자세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있는 사고를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로 사회현상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즉, 패러다임은 한 개인이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일반적인 사고방식으로,
이러한 패러다임으로 인해 하나의 대상을 연구한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관점과 연구방법이 나타날 수 있다.
대하여 기술하며,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과정을 일반적인 원칙이나 규칙을 가지고 설명하였다.
피아제(Piaget)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는데, 인지발달을 위해서는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수용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주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