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및의사소통의 기본적인 기법
Ⅰ. 주요개념
1. 상담의 개념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혹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
상담자는 관찰 하여, 불건전한 상호작용들을 확인하려고 노력. 그 다음 상담 자는 놀이 동작들을 시작하고, 잘 선택된 방향으로 그 활동을 부드럽게 이끌어감.
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이’와 ‘게임’은 다른 의미로 사용
기법 활용)
④ 왜곡된 대인지각 및 해석 과정의 교정과 현실 검증력 강화
⑤ 불안 및 피해의식의 완화
⑥ 놀림 당할만한 행동의 탐색 및 자각 유도
⑦ 부적절한 행동의 자각과 대안적 행동의 모색
⑧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기술을 포함하는 사회기술 연습
2. 다른 상담전략
① 가족의 지지망 활용
보장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공급하는 접근법의 하나이다.`라고 정의하였다.
(2) Anthony (1988)
`사례관리는 체계의 목표에 의해서가 아니라 환자의 목표에 따라 움직여야 하며, 사례관리 기법은 환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받도록 지원해 주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상담이론 등을 들 수 있다.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트는 가장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청소년교육학, 의학 등 모든 분야에 이 이론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