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우울증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
1) 논리모델에 의한 성과 정의
영역
분석항목
분석지표
투입
인적자원
참가자
K-척도 검사 결과 위험군 이면서 CDI 검사 결과 우울 증상을 보이는 대전 동구의 초등학생
직원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사업팀 유설 정신보건사회복지사(전체 프로그램 진행)
소아
인터넷의 과다 사용을 통한 컴퓨터중독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인터넷중독 현상에 대해 바르게 알고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도구로 활용되기도 하며, 인터넷에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인터넷게임중독치료에 대한 추세를 살펴보면 치료적 접근 면에서는 인지 행동 치료에서 절충적인 접근 및 내담자 치료의지 및 동기를 증진하는 동기 강화 상담을 추가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치료 대상도 청소년위주의 치료나 예방법에서부터 점차 전 생애에 걸친 치료프로그램개발에 관심을
게임은 이런 ADHD 아동들을 컴퓨터와 인터넷 앞에 묶어두게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단조로운 학교수업은 이 아이들을 선생님에게 집중시키게 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다.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단지 중독 될 뿐 아니라 폭력적으로 변하게 된다. 한 게임을 마치면서 수만명을 죽이게 된
게임에 중독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청소년의 약 5% 이상이 게임중독자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최근의 대단위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의 연구에서는 자체 개발한 인터넷게임중독 척도를 이용하여 게임중독자를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