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 유지에 사용되는 헤게모니가 이러한 성억압적 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그러한 여러 항목 중에서 종교적 신비주의가 어떻게 성억압적인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자.
일찍이 마르크스는 "종교는 아편이다."라는 테제로 종교가 인간 사회에
여성 차별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음에도 자본주의 이전부터 여성차별은 존재해 왔으면 그것은 지금까지 유지, 발전되어 오고 있는데 왜 여성차별은 사라지지 않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것을 유지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억압 기제가 존재하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궁금증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다.
미국의 스포츠전문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SI)가 뽑은 2006년의 스포츠이슈 3위에 당당히 랭크된 한국의 월드컵 열기. 그리고 그와 극단적으로 대비되는 프로축구의 무관심. 이것은 다수의 사람들이 꼽는 어제오늘 하루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이 정말 문제가 되는 것인지 본질
: 현대 사회에서 동성애의 위치와 동성애 연구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적 활동의 대상자가 이성일 경우 이성애(heterosexuality), 동성일 경우 동성애(homosexuality), 동성과 이성 모두일 경우 양성애(bisexuality), 그리고 아무런 대상이 없으면 무성애(asexuality)라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보편적으로 이성
사회학에서 더 크게 보여 주었고, 구조 기능주의 와 이에 맞서는 세력들 사이의 논쟁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상대적 관심사보다 지엽적인 경험적 연구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위와 같은 관심의 영역과 관련을 맺으면서 몇 가지 중요한 쟁점을 분석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첫째, 관념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