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 철학 특징의 변수
1. 자연과학의 발달
: 우리의 경험세계를 자연법칙에 따라 객관적으로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하나의 체계적이고 정합적인 세계상을 선사함으로써 진정 학문의 모델이 됨
2. 자아의발견
①. 나는 생각한다 로 시작한 주관성의 철학
: 생각하는 주체 (자아)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를 탐구하는 지적 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 등을 갈망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민들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으로 여겼다.
셋째, 주지주의적 성격이다.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도덕적인 시인이라고 역설하며 청마시의 정체를 이해하기 위하여 시인의 인간성과 작품 간의 상관성을 살핀 것이다. 불굴의 의지와 열화와 같은 생명의 의욕, 강인한 고투로 전개해 온 유치환은 그 심저에 감상과 생리적인 애련의 매개로 발동될 허무와 회의의 근원적 태반이 처음부터 자리 잡고 있다
윤리의 범위가 협소하게 이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학문 연구는 진리 탐구를 통해 인간과 자연에 대한 지식의 지평을 확장하여 인류 사회에 기여한다. 학문의 진보는 연구의 자유와 연구자의 창의력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연구 과정에서의 도덕성과 자기 규제가 전제되어야 한다. 특히 최
도덕적인 이상은 그의 여러 가지 타고난 잠재력과 특수한 재능, 그리고 능력과 함께 그의 본질(혹은 자아)의 실현을 통하여 달성된다고 주장하는 완성론적 철학.
※진정한 자아; 현실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자아
Ⅰ. 플라톤 : 선의 실현
*플라톤 : 윤리학적 지식이 수학보다 더 명확하다. 또한 善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