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 철학 특징의 변수
1. 자연과학의 발달
: 우리의 경험세계를 자연법칙에 따라 객관적으로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하나의 체계적이고 정합적인 세계상을 선사함으로써 진정 학문의 모델이 됨
2. 자아의발견
①. 나는 생각한다 로 시작한 주관성의 철학
: 생각하는 주체 (자아)
도덕감에 의하여 동감과 동정, 그리고 인간애가 발로되며 이러한 도덕감이 사회적 시인을 얻을 때 도덕적 가치를 갖는다고 보았다.
아담스미스(Adam Smith 1723~1790) - 홉스의 ⌜자기애⌟와 흄의 ⌜동감⌟을 도덕적 기준으로 받아들임. 도덕정조론에서 동감과 자기애에 자본주의의 윤리적 기
윤리, 즉 생태학적 방향 정의와 생태학적인 인식을 가지고 종래의 도덕 공동체의 범위를 보다 확대한 규범 윤리, 이를테면 동물 중심적이거나 생명 중심적인 윤리의 전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입장은 생태학적 연구가 중요하긴 하나 그로 인해 윤리학의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윤리, 즉 생태학적 방향 정의와 생태학적인 인식을 가지고 종래의 도덕 공동체의 범위를 보다 확대한 규범 윤리, 이를테면 동물 중심적이거나 생명 중심적인 윤리의 전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입장은 생태학적 연구가 중요하긴 하나 그로 인해 윤리학의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도덕기준으로 상정되어 있는 것은 무척 기이한 것이기 때문에 인간이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없음. 존재론적 논증과 인식론적 논증의 상호논증을 통한 논변구성.
[플라톤에 대한 니부어의 비판]
플라톤은 사회문제의 해결을 ‘개인윤리’차원에서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지는데, 모든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