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자의 꿈을 가졌다. 그는 1943년 결혼하여 그 후 40년간 현지조사와 저술, 가정생활이라는 창조적인 삶을 살았고, 1950년에서 1954년 까지 자이르와 앙골라 경계에 있는 잠비아 북서부 은템부족에서 현지조사를 하였다.
2. 사회적드라마터너는 은템부의 확대된 갈등(이것만 아니라면 사회 체제는
인류학, 이른바 ‘상징인류학(symbolic anthropology)’을 창안하여, 사회와 문화의 실질을 좀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독특한 관점과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터너는 또한 네덜란드의 인류학자 반 게넵(Van Gennep)의 ‘통과의례’란 것으로부터 많은 영향과 암시를 받아 ‘사회극’이란 용
사회를 그 이전과는 분명 구분 지어주는 불씨역할을 한 것만은 틀림이 없다.
그렇다면, 월드컵과 그것을 겪은 세대를 어떤 이론에 적용 시킬 것인가? 이러한 사회변화를 설명하기에는 빅터 터너의 상징, 순례, 드라마, 그리고 코뮤니타스에 관한 그의 이론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한국 사회의
개인형 순례는 그 체험에 커다란 차이가 있다.
둘째, 순례의 목적이나 순례자의 자격 범위에 따라 한정형과 개방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슬람의 메카순례는 성전 코란에 규정되어 있을 정도로 이슬람교도 이외의 사람들의 출입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이처럼 목적이 매우 명확해서 참가자격이
1. 서론
1) 등장배경
구조주의를 말하기에 앞서 이는 이전의 패러다임과는 상이한 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19세기 진화주의를 시작으로 20세기 초반까지 인류학의 전반적인 흐름은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여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프랑스에서는 독자노선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