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의 인류학, 이른바 ‘상징인류학(symbolic anthropology)’을 창안하여, 사회와 문화의 실질을 좀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독특한 관점과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터너는 또한 네덜란드의 인류학자 반 게넵(Van Gennep)의 ‘통과의례’란 것으로부터 많은 영향과 암시를 받아 ‘사회극’
나는 죽음이라는 부담스럽고도 오래된 원형의 수수께끼 앞에서 자유로와 지고자 한다. 내가 본 죽음과 소설, 영화 등 밖에서 보게 된 죽음, 그리고 나의 오독을 통해 보여질 또 다른 죽음의 모습이 서로 겹치고 어긋나며 교차하는 지점에서 저마다 각자가 생각하는 죽음을 꺼내놓고 마주하게 될 것이다.
나 문장은 “생각이나 일 따위의 내용을 글자로 나타낸 것”으로 풀이되어 있다.
동서양의 철학자 문인들은 글이나 문장에 대해 제각기 독특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조르주 루이 뷔퐁 “글은 사람이다.”
․ 루이제 린저 “사람과 그 사람이 쓴 글은 똑같은 것이다.
위한 열 가지 그림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황선생은 경(敬)을 바탕으로 하여 평생 마음을 닦는 일에 충실한 이 시대의 뛰어난 성현군자라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공통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기억한 내용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 작업은 주로 증자와 그 제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이렇게 해서 우리는 오늘날 공자의 위대한 말씀을 한 권의 책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장에선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논어-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기로 하자.